본문 바로가기
daily

숨겨진 보험금 조회, 보험금 대행청구 방법(라이프캐치)

by O.D.T 2023. 1. 15.
반응형

미청구 보험금의 원인

바쁜현대사회인들의 가장 많이하는 실수이자 귀찮아서 외면하는것은 바로 보험금 청구입니다. 당연히 큰 병원비가 들어가거나 입원 및 몇일간의 통원치료가 발생되면 개인 실비 보험을 접수하여 보험금 청구를 진행합니다. 하지만 이 부분 마저도 너무 바쁘다보면 보험금 청구를 미루게 되고, 미루는 일이 잦아지다보면 까먹게 되어 보험금 청구를 놓치는 경우도 발생됩니다. 또 대부분은 단발성으로 받은 치료, 또는 하루정도 병원진료를 받고 온 치료비는 보험금을 따로 청구하지 않는경우가 많이 있습니다. 보통 소액의 진료비와 약제 비용이 나오기때문에 보험금 청구가 귀찮아서 차일피일 미루거나 아예 신청할 생각 조차 하지 않게 됩니다.

 

실제로 지난해에는 실비의료보험의 가입고객의 50%이상은 보험금을 청구하지 않았다라고 확인되어 많은 이슈가 있엇습니다. 실비의료보험을 가입하고서도 청구하지않은 이유 중 첫번째는 '치료비용이 소액이었기때문에' 라는 답변이 가장 많았습니다. 두번째는 아무래도 보험금 청구하는 방법이 번거로워서 신청하지 않었다라는 답변이 많았습니다. 

 

사실 예전에는 보험사의 직원의 개인적인 실수나 적용약관의 판단 잘못으로 청구보험금이 미지급되거나 오지급된 사례들이 압도적이었습니다. 하지만 요즘은 보험사의 실수로인한 미지급 사례보다 가입자의 미신청 및 적용약관의 대한 이해부족으로 보험금 청구를 제대로 하지 못하는경우가 많아졌습니다.

대부분은 긴 약관을 제대로 읽지 않았을 것이고 보험사 직원으로부터 설명을 들을 때는 이해하였지만 시간이지나 잊어버려서 나의 병원치료부분이 해당이 되는지 여부조차 확인이 어려웠을 것입니다. 또 확인하고자한다면 적용약관을 다 읽어보거나 상담사와 직접 통화를 해서 확인해야하기때문에 본인이 노력하지 않아 보험금 청구가 제대로 되지 못한 경우가 다수 있습니다.

◈ 요약
▶ 실손의료보험 가입고객의 50%이상은 보험금 청구X
▶ 치료비용이 소액이기 때문
▶ 보험금 청구하는 방법이 번거로워 포기
▶ 보험사 직원의 판단 MISS로 보험금 미지급 및 오지급 사례 多
▶ 본인의 실손의료보험의 적용약관에 대한 이해도가 낮고 확인하는데 어려움이 있음

보험금 대행 청구 방법

최근들어서는 이런 보험금청구를 대행해주는 서비스도 생겨나고 있는 추세입니다. 앞서 얘기햇던 바쁜 사회인들을 위한 서류발급부터 보험금 청구까지 대행해주는 어플리케이션이나 웹 서비스가 많이 발전하였고 확산되고 있습니다. 특히나 개이과 보험사의 분쟁은 자주 있는편 입니다. 보험사에 지급하는 보험금은 해당 보험사 직원의 판단으로 결정되는 경우가 대부분이고 여기서 실수가 발생되거나 누락되는경우가 있습니다.

 

이런부분은 캐치해내서 3년안에 청구하면 대부분 돌려 받을수있지만 과연 어느보험가입자가 이런부분을 다 체크할까요? 아마 대부분의 가입자들은 보험금의 잘못 지급된 부분을 캐치하지 못 할 수 있고 캐치하였다고하더라도 보험사의 언쟁에 수긍할 수 밖에 없습니다. 특히나 방대한 증빙서류의 요청이 있을경우에는 스스로 포기하기까지 합니다.

 

이에 보험금 청구를 대행해주는 어플리케이션이 있는데요. 해당 어플에 진료확인서와 결제 영수증을 첨부만하면 바로 보험금이 청구되는 굿리치라는 간편한 어플리케이션이 있습니다. 하지만 신청까지만 대행을 해주고 그 이후의 보험금 지급여부 및 분쟁, 상담 등 은 직접 통화하거나 대면하여 해결해야합니다. 간단하게 어플을 통해서 접수만 가능하다고 보면됩니다.

 

최근 들어서는 이보다 더 한단계 업그레이된 보험금 청구 어플리케이션이 생겼습니다. 라이프 캐치라는 어플리케이션입니다. 기존에는 앞서 얘기했듯 직접 서류를 구미하여 어플을 텅해 접수를 태행해주는 서비스플랫폼이 전부였다면, 라이프 캐치는 한단계 더 나아가 병원 등에서 직접 서류까지 받아서 보험금청구를 대행하는 서비스 플랫폼입니다. 저같은 직장인들은 병원가는것도 사실 반차를 사용해야하거나 주말 오전진료를 보는편인데 진료확인서나 서류를 구비하러가기에 반차나 연차를 사용하는것은 시간적으로 부족함이 많아서 포기하게 되는 부분도 많습니다.

 

라이프캐치플랫폼은 병원서류발급부터 보험금 청구까지 직접 대행서비스를 해주고있습니다. 이제는 일일이 서류를 준비하지 않고 간단하게 어플을 통해 신청만한다면 라이프캐치 플랫폼에서 서류를 발급하며 보험금 청구까지 대행해주는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아래의 링크로 간편조회를 통해 1분도 안되는 시간에 내가 이때까지 놓쳤던 보험금을 조회 할 수 있고 앞으로 보험금 청구를 쉽게 이용할 수 있습니다. 

https://www.lifecatch.co.kr/login

◈요약
▶ 보험청구 대행 어플리케이션이 생기고 있음
▶ 대표적으로 굿리치라는 보험청구앱이 있음
  → 하지만 서류발급준비는 본인이 직접해서 어플을통해 접수만 대행하는 서비스
▶ 라이프 캐치 플랫폼 : 여기서 한단계 더 나아가 보험서류발급부터 보험사 보험금청구까지해주는 서비스 플랫폼이 있음  → 어플을 통해 조회하고 접수만하면 나머지는 라이프캐치 플랫폼에서 진행 결과까지 통보
반응형

댓글